최근 야겜만 존나했는데 야겜만 하니까 좀 질리기도 하고, 야겜리뷰글 올린게 이유는 모르겠지만 선정성 이유로 짤려서 꼬무룩해가지고


아 오랜만에 야겜말고 재밌는 겜 하고싶다 해가지고 스팀을 뒤지던 도중, 덱빌딩 카드게임쪽에서 발견한 게임, 래트로폴리스


찾아보니 작년말쯤에 이미 국내에서도 국산 인디겜이라고 잠깐 유행이었던것 같은데 아싸 홍대병 힙스터새끼인 나는 이제야 알았다.



기본은 이젠 슬더스라이크라고 불러도 되지않나 싶은 델빌딩 카드게임.


기본으로 들고있는 개똥같은 카드들을 빨리 버리고 서둘러 좋은 카드들로 덱을 채우는게 기본인 카드게임


그런데 여기에 실시간 디펜스 게임을 접목시켰다.


실시간...?



....갓버킹전...?


그런데 내가 별로라고 생각했던 실시간+카드게임의 조합을 이 게임에서는 꽤나 괜찮게 짬뽕시켰다.


갓버킹전에서는 손패가 바뀌는 타이밍이 정해져있고, 내 턴동안 상대는 행동할 수 없기 때문에 극한의 이득을 위해서는 손패가 바뀌기 직전까지 버텨야 최대한의 이득을 챙길 수 있다.


하지만 래트로폴리스는 실시간은 실시간이여도 턴제가 아니기 때문에 내 턴이든 니 턴이든 그딴거 없고 좇같은 족제비나 좀비쥐새끼들이 내 도시를 박살내려고 달려든다.


그리고 손패를 바뀌는 리롤도 약 15초 기다리면 무료로 할 수 있고, 그 전에는 골드를 써서 유료로 리롤을 돌릴 수 있다는 선택지가 주어져서 전략적으로 리롤을 돌릴 수 있다.


일단 슬더스 파쿠리 갓버킹전이랑은 비교가 안 되는 게임이었음.


병력,기술,경제,건설 이렇게 4종류로 카드 종류가 나뉘어져있고 그 카드들의 밸런스를 잘 맞춘 덱을 짜서 야금야금 영지를 늘려가며 쳐들어오는 적을 막아낸다는 재미가 있다.


진짜 처음 각 지도자별로 승리 한번씩 할때까지는 푹 빠져서 완전 재미있게 했었다.


그런데 이게 단점이 없지가 않다.



일단 각기 다른 패시브와 액티브스킬을 가진 지도자가 5명이나 있지만, 막상 해보면 각 지도자마자 플레이가 딱히 달라지지가 않는다.


우주띵작 문명에 비유하자면 바빌론, 한국은 과학특화, 줄루, 독일은 전쟁특화, 그리스는 외교특화 등등 각 지도자마자 뚜렷한 차별점과 개성이 있고, 해당 문명 특화된 루트를 타서 승리를 하는 재미가 있지만


이 게임은 애초에 승리조건이 30웨이브까지 승리할것 이거 하나고 어떤 방법으로 달성하느냐가 조금씩 달라질 뿐이다.


그런데 특정 사기카드와 똥쓰레기카드의 구별이 대단히 확일해서 각 지도자별로 승리 루트가 거의 다 겹쳐진다.



대충 아무 골드, 인구 뻠삥 수단을 확보한 뒤에 킹갓기수 잡고 병영같은거 있으면 잡아주고 그냥 얘만 주구장창 뽑으면 이긴다.


아니면 그냥 킹창병만 뽑아도 되고.


그리고 또 한가지, 개씹사기덱 만드는 재미가 없다.


슬더스의 경우, 타락가지 전사라던가 바리케이드 방밀전사라던가 미라클도적이라던가 덱메이킹 난이도가 매우 높지만 일단 덱 완성만되면 심장도 고추긁으면서 좇패는 사기빌드가 많아서 사기치는 재미가 있는데, 이 게임은 딱히 사기라고 할만한게 없다.



해봐야 그냥 재사용 오지게 돌려가지고 사기치는 정도?


슬더스 타락가지 전사와같은 뽕맛이 없다. 


그냥 정형화된 고효율 카드 잡고서 신앙심과 기도빨로 정해진 루트를 타서 30웨이브까지 버티기만 한다.



그래서 그런 매너리즘을 타파시키기 위해 업적이 있기는 한데 몇개 깨고 나니깐 딱히 더 깨고싶다는 동기부여가 잘 안되더라.


슬더스같은 경우는 300시간을 넘게해도 여전히 재밌는데 이 게임은 슬더스와 비슷한 만족도를 딱 10시간동안만 즐길 수 있었다.


이미 월클 탑 카드겜 슬더스와 이제 막 나온(?) 이 게임을 비교하는 건 가혹한 일이겠지만, 오버던전에서도 지적했듯이 너무 볼륨이 부족하다.


무엇보다 모든 직업들이 각기 고유의 카드, 고유의 조언자(유물)이 존재하지 않고 모든 직업이 다 같은 카드, 같은 조언자들로 게임을 하다보니 매판 매판 다 똑같이 느껴진다.


맵이 달라지면 등장하는 몹이 달라지기도 하고 뭐 직업별로 스킬이 다르다고는 해도 응~ 하다보면 다 똑같이 느껴져~



사람마다 질리기까지의 시간이 다르겠지만, 질릴때까지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었다.


10시간에 만오천원이면 뭐 나쁘지는 않았다고 생각함.


다음 패치되면 다시 해야지.


아 갑자기 슬더스 마렵네. 타락가지 전사나 하러 가야겠다